영상보기 영상 보기

토목R&D에서 하는 일은?

기초 및 흙막이 구조물, 굴착, 터널과 지하공간, 도로와 교량 등의 지반 및 토목 구조물과 상하수도, 폐기물, 담수화 시설 등 환경 구조물에 대하여 구조적 / 기능적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과 현장 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Q1 회사에서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요? 저희 팀 업무는 현장기술지원, 수주지원, 품질점검, 기술개발 등이 있는데 저는 현장기술지원과 기술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콘크리트 파트에 소속되어 현장에서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매스콘크리트, 서중/한중 콘크리트의 품질관련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의 원가절감, 공기단축, 품질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국내외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신규 연구과제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홍성현
Q2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는지요? 현장에서 기술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기술지원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이 외에도 연구과제 진행사항과 중간결과를 분석하고, 팀 내 협의를 통해 과제 진행방향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토목연구지원팀 구성원은 한가지 상황에 대한 여러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건설 관련 학회지, 신문을 틈틈이 읽기도 하고, 국내외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하곤 합니다.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하여 회사 내 인터넷강의를 활용하여 전공심화학습을 수강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해외현장이 늘어나는 추세여서 어학능력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일주일에 두 번 원어민 강사를 초빙하여 비즈니스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홍성현
Q3 자신의 속한 팀의 업무 수행시
어떤 자질과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요?
저희 팀의 주요 업무가 기술지원과 연구개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해당 파트의 전공지식을 갖춰야 하며, 다양한 공종에 대한 시공 절차, 주요 설계기준 또한 필수적으로 숙지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 기술지원을 수행하게 됩니다. 작은 실수라도 있으면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초래하며 품질 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신이 수행한 업무에 오류가 없는지 꼼꼼하게 검토해야 하며, 부족한 부분은 파트장에게 검토를 요청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기술지원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엔지니어는 현장 원가절감과 공기단축, 품질확보를 위한 여러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입사원 때는 업무가 미흡할 수 있지만 선배사원의 피드백을 통해 오류를 줄이는 능력을 우선 키워야 하며, 꾸준한 노력을 통해 여러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해야 할 것입니다.
홍성현
Q4 회사 분위기와 문화는 어떤가요? 입사를 지원하는 많은 분들이 회사의 분위기에 대해 궁금해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DL이앤씨의 분위기는 ‘편안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신입사원 때 업무가 미흡하고 오류가 발생할 때면, 꾸짖음보다는 스스로 오류를 발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고 여러 대안을 함께 고민해주신 기억이 있습니다. 쉽게 위축될 수 있었던 신입사원 때 ‘괜찮다’,‘잘할 수 있다’는 다독임은 제게 정말 큰 힘이 되었고 출근하는 발걸음이 편안하게 느껴졌습니다. 업무 외적으로도 좋은 기억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입사원 때 제 동기와 대리님과 함께 마라톤대회에 참가하여 완주한 뒤 대리님 자취방에서 회에 맥주한잔을 마시고 영화를 보며 놀기도 했고, 가끔은 맛집투어를 다니기도 했습니다. 가끔 팀 선배들에게 고민을 털어놓으면 진지하게 들어주시고 비슷한 경험을 말씀해주시기도 합니다. 가끔 회사생활이 힘들 때가 있어도 여러 선배들께서 다독여주시고 도움을 주시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홍성현
Q5 DL이앤씨 입사를 위해 준비한 내용과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최근 취업이 힘들기 때문에 ‘스펙쌓기’ 경쟁은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입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격증 취득부터 어학성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력을 준비하곤 합니다. 하지만 회사생활은 길게는 30년 이상을 하는 곳이므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파악하고 입사 후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우선 다양한 전공수업을 접하여 토목이라는 전공 중에서도 어떤 세부전공이 적성에 맞는지 파악하고, 기회가 된다면 현장견학, 현장실습 등 실제 업무를 간접 경험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DL이앤씨 현장을 경험했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시공사 업무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콘크리트 품질에 관심이 생겨 대학원에서 친환경 콘크리트를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입사를 지원하는 분들도 조급한 마음으로 스펙을 쌓기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역량을 쌓으시면 그것이 곧 DL이앤씨에 입사할 수 있는 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홍성현
Q6 입사를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제가 학창시절 DL이앤씨 입사를 목표로 정한 것은 DL이앤씨의 오랜 역사와 최고의 기술력 때문이었습니다. 오랜 세월 축적된 경험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공능력을 바탕으로 DL이앤씨는 더욱 성장할 수 있고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찾을 것이라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입사를 하고 보니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었고, 최근에는 해외현장에서 많은 분들이 활약하는 모습을 보며 ‘DL이앤씨에 입사하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DL이앤씨에 입사하게 되면 저와 같이 자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DL이앤씨의 100년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홍성현

관련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