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대교

대한민국의 지도를 바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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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PROJECT PROFILE

  • 유형 도로/교량
  • 주소 전남 광양시 중동 1808-1
  • 발주처 전라남도지사
  • 기간 2007 ~ 2013

현장인터뷰

INTERVIEW

서해대교·삼천포대교 등 17년간 특수 교량 공사 전담

  • 지난 4~5년간 미국, 중국, 일본 같은 특수 교량 기술이 발전한
    나라의 공사 현장을 열 번 이상 다니면서 연구했어요. 회사에서도
    처음에는 독자 기술이 무리라고 말렸지만 1년 넘게 설득했고
    결국 성공해 뿌듯합니다.

    저는 한양대 토목공학과를 나와, 같은 대학원 구조공학 전공으로
    석사과정을 밟았습니다. 1995년 대림산업 입사 하였구요,
    이후 약 17년간 서해대교·삼천포대교·소록대교 등
    특수 교량 공사를 주로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 미·일 공사 현장 찾아 연구
    독자 기술 적용한 이순신대교 공사비만 200억원 절감
    특수 교량이란 주탑에 연결된 케이블을 이용해
    다리 상판(上板)을 들어 올리는 방식의 다리입니다.
    일반적인 교량과 달리 상판을 받치는 주탑을 제외하고
    교각(橋脚) 숫자를 최소화하여야 하는데요. 교각이 있으면 다리 아래로 화물선이나 유람선 등 대형 선박이 다닐 수 없기 때문에 다리 기능을 살리면서도 물류 등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수 교량은 케이블을 거는 주탑을 세울 때는 최신 토목 기술이
    다 동원돼야 하고, 공중에서는 케이블에 걸리는 장력과 바람 저항
    등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토목공학의 꽃'이라고도 불려요.
    이 일만 할 수 있다는 게 저로선 행운입니다. 우리에게 기술을
    가르쳐 주던 일본이나 미국 전문가들이 이제는 이순신대교에
    적용된 기술을 보러 옵니다. 건설 엔지니어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 이죠. 이제는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걸 세계에
    보여주고 싶습니다.

기술/개발자료

TECHNOLOGY

  • 현수교 시공엔지니어링

    주케이블 가설기술, 보강형 가설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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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 사업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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